[이지웅의 기자수첩] 학교 밖 청소년도 ‘미래 사회의 주역’
[이지웅의 기자수첩] 학교 밖 청소년도 ‘미래 사회의 주역’
  • 이지웅 기자
  • 승인 2019.12.1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학교 처럼 대안학교 지원 절실

 청소년은 우리의 미래이자 우리나라를 앞으로 이끌 주역이기도 하다. 이러한 아이들을 위해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줘야 하는 의무도 함께 있는 셈이다.

 성장기에 행복한 아이가 어른이 되어서도 행복하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지금 현실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은 입시 위주, 암기식 공부로 인해 아이들이 공부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학부모들도 이러한 공교육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러한 불만로 인해 대안학교가 생기고 대안학교는 기존 학교와는 달리 생태 중심의 학교, 학생 중심의 학교, 평등학교 등등 여러 형태의 대안학교가 지탱을 해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대안학교들의 경우 교육청에서 지원이 없어 매우 열악한 생활 속에서 공부를 하고 또한 학비도 비싼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대안학교 학생들도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 청소년이다.

 단지 공교육이 싫어 대안학교를 다닌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아서는 안되는 것이다. 일반 학생들에게 지원하는 부분도 대안학교에도 지원을 해야한다. 즉 무상급식, 무상교복, 무상교육의 3대 무상을 똑같이 대안학교에도 적용을 시켜야 한다는 셈이다.

 오히려 이러한 아이들의 경우 국가가 아니면 지자체가 공교육에 대한 불신을 초래해 나온 학생들이미로 최소한의 이 정도는 해야한다는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에는 현재 잘하고 있다.

 서울특별시는 올해 1월 ‘2019년 학교 밖 청소년 종합지원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기존 비인가 대안학교를 ‘서울형 대안학교’로 흡수하고 시비 지원을 기존 전체 운영비의 40%에서 70%까지 확대해 대안학교 학생 1인당 연간 교육지원비가 공교육비 942만 원에 준하는 수준인 880만 원(기존 1인당 500만 원)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물론 현재 어려움이 따라 시행이 늦어지고는 있지만 이러한 마인드가 있고 없고는 큰 차이점이 있다.

 청소년 복지와 관련한 사무는 도청 소관이지만 ‘교육과 학예’에 관한 사무는 교육청의 소관 업무다. 학교 밖 청소년이라고 해서 충남도 관할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청소년의 교육문제는 교육청 책임이 맞는 것이다. 그러니 대안 교육기관의 교육 관련 담당 사무도 교육청 소관이다. 제주의 경우에는 올해 2학기부터 비인가 대안학교에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을 시작했다.

 물론 제주의 경우에도 무상급식을 하면서 조리사 요건을 갖춰야 하는 등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충남도 및 충남교육청에서도 대안학교에 대한 지원을 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예산지원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과 대안학교 다니는 학생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충남의 앞날을 이어 갈 우리 청소년들에는 공교육에 잘 다니는 학생들도 있지만, 학교 밖 청소년과 대안학교에 다니는 청소년도 똑같은 우리들의 미래이며, 그 부모님도 똑같은 세금을 내고 있단 점을 인삭해주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