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중진공, KOSME 이슈포커스 발간
[천안]중진공, KOSME 이슈포커스 발간
  • 홍석민 기자
  • 승인 2021.02.2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대응 동향조사 결과 발표

[투데이충남 천안/홍석민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는 중소벤처기업 탄소중립 대응 동향조사 결과를 분석한 ‘KOSME 이슈포커스’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는 중소벤처기업 319개사가 참여한 ‘중소벤처기업 탄소중립 동향조사’ 결과와 시사점이 담겨 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의 80.6%는 탄소중립 대응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었으나, 절반 이상(56.1%)은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준비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준비가 되어(있거나 하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은 15.1%에 불과했다.

특히 탄소 多배출업종인 화공과 금속의 경우 ‘준비가 되어(있거나 하고) 있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각각 11.7%, 9.5%로 전체 평균 대비 탄소중립 준비 수준은 저조한 편이었다.

중소벤처기업의 탄소중립 대응방안으로 ‘저탄소·친환경 기술·제품사업화(43.1%)’을 가장 많이 꼽았으나, ‘저탄소·친환경 공정개선과 설비도입(29.4%)’에 대한 관심도는 낮은 편이었다.

저탄소 전환시 공정개선·설비도입 비용부담(44.3%)을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으며, 시설도입 시 가장 필요한 정부지원 방안으로는 융자와 보조금을 결합한 방식(45.6%)이라고 응답해 저탄소·친환경 분야에 대한 자금지원(융자, 시설보조금)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제조 단계에서 탄소 배출량이 가장 높으나 응답기업의 절반 정도는(47.0%) 저탄소·친환경 제조전환 필요성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고 응답해 공정개선과 설비도입 등의 지원과 함께 저탄소 전환 필요성에 대한 홍보와 이를 위한 컨설팅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소벤처기업의 절반 이상(61.1%)은 탄소중립 대응을 위해 대체·유망분야로의 사업 전환·추가를 희망했다. 다만 ‘금속, 기계, 유통’ 업종은 ‘전기차·수소차 등 차세대 동력장치’를 ‘전기·전자’ 업종은 ‘ESS 등 에너지저장, 에너지효율’ 분야를 선호하는 등 업종별 관심분야는 상이했다.

양동민 중진공 충남지역본부장은 “세계 주요국들의 탄소중립 선언으로 기후변화 대응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함에 따라 중진공은 전담반 구성 등 새로운 기업지원 정책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중진공은 녹색경영수준진단(Green doctor) 시스템을 통해 환경·사회·투명경영 등의 ESG의 관점으로 기업을 진단하고 정책자금, 기술, 판로 등 다양한 정책을 연계 지원해 중소벤처기업의 저탄소 경영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중진공 홈페이지- 알림광장 – 발간자료 - KOSME연구리서치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