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초등 맞춤 담임제도 운영
[세종]교육청, 초등 맞춤 담임제도 운영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1.03.2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학력 향상 및 안정 생활 지원

[투데이충남 세종/이지웅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에 대한 책임지도를 위해 ‘초등학교 맞춤형 담임제도’를 시범 운영한다.

맞춤형 담임제도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담임연임제, 담임중임제 등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과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시교육청은 올해 초등학교 3개교(장기초, 전의초, 해밀초)를 대상으로 교사 1인이 처음 담임을 맡은 학급을 2년 이상 연속해서 담임을 맡아 수행하는 ‘담임연임제’와 같은 학년을 2년 이상 연속해서 담임을 맡아 수행하는 ‘담임중임제’ 등 맞춤형 담임제도를 운영한다.

담임연임제를 통해 학생들은 진급 시 담임교사, 친구들과 교육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담임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는 시간을 줄여 학기 초 신속하고 안정된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다.

학습 부진 학생에 대해서는 장기적 지도 계획을 수립해 기초학력 부진 예방 및 지도를 위한 책임교육도 실시할 수 있다.

또한, 담임중임제를 통해 교사의 학년별 교육과정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특히 6학년 학생들은 전문성과 특화된 교수법을 겸비한 교사에게 꾸준히 배움으로써 중학교에 진급해서도 생활, 학력 등 여러 방면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시교육청은 맞춤형 담임제도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향후 정책연구, 담당자 협의회 및 컨설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명희 유초등교육과장은 “올해 초등학교 맞춤형 담임제도 시범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신속하고 안전한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기초학력 책임지도와 학력향상에 대한 효과성을 충분히 검토해 향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