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명상호흡치유여행 공주 계룡산 돌담풍경마을·용산구곡으로 갈까...
[기획] 명상호흡치유여행 공주 계룡산 돌담풍경마을·용산구곡으로 갈까...
  • 석용현 기자
  • 승인 2021.05.0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관광공사 선정 올 웰니스관광지 7선
총51곳…“2027년 1428조원 시장, 적극육성” 
우리지역 충남 웰리스 여행지 어디가 좋을까…
우리는 왜 여행을 떠날까…
여행을 하면 건강하고 행복해지는가…

이러한 관점에서 코로나에 지친 심신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하여 여행을 떠나자.

공주 계룡산·용산구곡으로 갈까. 마곡사 백범 명상 송림길 군왕대에 오를까. 

방탄소년단(BTS) 뮤비 촬영한 경각산 옆 완주 구이 건강힐링체험마을로 갈까,,, 

‘웰니스’ 관광지는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까다로운 요건과 심사를 통해 엄선한 건강 보증수표라는 수식어가 붙는다. 즉 믿고 떠나도 좋다는 여행지가 된다.

본 논설위원이 평소에 알고 떠나는 힐링여행지, 몸과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2021 한국관광공사 추천 웰니스 관광지 중 우리 충남지역의 숨어있는 힐링명소를 알아보자.   

먼저 숲치유 여행지다. 자연·숲치유 체험 관광지로는 마곡사 태화산 백범 명상길과 갑사로 가는 황매화 오리길이 운치있는 한폭의 수채화다. 

백범 명상 생태솔바람길은 송림 군락지 태화산에 있으며, 숲을 통한 쉼과 치유를 선사하는 체류형 산림휴양로, 솔바람 숲길탐방로 등의 시설과 숲 치유, 요가·명상, 마곡사의 자연을 담은 건강식 체험, 테라피 프로그램 등 현대인의 품격있는 힐링 여행을 위한 다양한 숲치유(명상과 트레킹, 휴머니멀 치유의 트레킹 등) 웰니스 콘텐츠를 한국문화연수원에서 제공한다. 

두 번째로는 힐링명상의 호흡명소관광이다. 힐링·명상 테마 관광지로 ‘치유와 성찰의 계룡산 깊은 숲과 돌담풍경마을’을 모티브로 조성된 계룡산 구룡사지 봉우 단호흡마을이 있다. 그동안 언론이나 미디어에서 계룡산 도예촌 분청사기 마을로 소개를 많이 하였다. 하지만 본래 이 마을은 계룡산 동서남북의 한 축, 북쪽에 위치하여 구룡사지가 있는 마을로서 문화유적과 함께 유· 불· 선이 동시에 있었던 마을이다. 근래에는 1980년대 말 소설 단의 실존 인물로 알려진, 우학도인 봉우 권태훈옹의 생가지가 있는 마을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그의 후학들이 이 마을에 들어와 연정원 운영과 관련 호흡 명상을 위한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을 하고 있다. 

더불어 최근에는 마을공동체 사업으로 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 사업의 일환으로 호흡명상의 고장인 이곳에서 직접 호흡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천혜의 계룡산 속 삼림욕장과 건강을 위한 걷기명상 치유길, 힐링 호흡명상 치유센터 등을 활용한 다양한 마음 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외래관광객들의 높은 관심을 끄는 ‘분청사기 도예촌’ 테마 명소관광지이기도 하다. 

이 상신리 공동체 농촌체험마을학교에서 운영하는 신야춘추 봉우 단호흡명상프로그램에 대한 세부 내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청소년수련활동 인증프로그램
   - 상신전통명상체험(초), 상신전통명상체험(중), 상신전통명상체험(고)

2. 체술시연 및 공연

3. 상설음식체험 분야
   - 청국장제조체험, 두부만들기체험, 인절미 제조체험, 전통주제조체험,
    효소담그기등

4. 계룡산 수행터 체험
   -용산구곡명상체험, 옛 연정원터 명상, 
   두루봉, 삼불봉, 신선봉, 수정봉, 가마봉

5. 도학(우학도인 호흡학습법)체험
   - 전통 도복, 지팡이, 삿갓 체험
   - 명당풍수지리학 학습 체험

6.성지순례
   - 티벳,미얀마,바이칼,북 계룡 순례
   이처럼 건강명소 웰리스관광지는 다양한 체험과 매력성을 가지고 있는 명소여행지가 되고 있다. 
 (예약 및 상담 지도 : 상신농촌체험휴양마을, 김재우 사무장 )

세 번째는 뷰티스파 아산시 도고온천 여행지다. 한때 신혼여행 건강여행지로 각광을 받던 곳으로서 미용에 좋고 아름다운 피부를 갖기 위한 온천관광지로 명소가 되었던 곳이다. 온천수를 활용한 개인 맞춤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도고온천의 ‘더 스파 투어’도 웰니스여행지로 매우 유니크한 가족, 연인, 친목을 위한 건강을 위한 웰리스 여행지다. 동서양의 전통 온천수 치유요법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특색있는 케어 프로그램을 보유한 시설로, 오행에 맞는 개별 맞춤 뷰티·스파 프로그램과 국내에서 자랑하는 한국온천의 명소여행지를 찾아가 치유관광의 경험을 추구해보길 권한다. 
코로나 종식 후 철도여행과 연계해 환승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아산온천여행 환승투어상품으로 각광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한국관광공사 의료웰니스팀의 자료에 의하면 “웰니스관광은 코로나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인해 2027년에 산업 규모가 1조2000억달러(1428조원, 글로벌 리서치 2021)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지속적 성장이 기대되고, 앞으로 웰니스 관광지의 관광객 수용태세 진단·개선 지원 및 국내외 홍보·관광상품화, 전국 웰니스관광 콘텐츠 전수조사와 미선정지 대상 컨설팅 등을 통해 한국 웰니스관광은 확대되어 나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