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약살포 안전수칙 준수’
[충남]‘농약살포 안전수칙 준수’
  • 석지후 기자
  • 승인 2021.05.09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약사용 및 안전수칙 당부

[투데이충남 내포/석지후기자]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올바른 농약 사용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최근 안전한 농산물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농약 살포 작업 안전 수칙에 대한 농업인들의 인식은 여전히 둔감하다.

실제 농촌진흥청 조사를 보면 농업인 약 9.8%가 농약 중독 증상을 경험했다. 그 원인으로는 방제복, 보안경 등의 보호구 미비가 각각 33%, 22%인 것으로 나타났다.

농약의 급성중독 증상에는 기침, 두통, 어지러움, 발열, 구토, 호흡곤란 등 경‧중증 증상을 보이며 장기간 노출 시 내분비계, 신경계 이상 등의 만성중독으로 이어진다.

농약 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방제복, 장화, 장갑, 마스크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차단해야 하며, 특히 일반 면 소재가 아닌 방제용 보호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살포작업 후 이른 시간 내 샤워하고 방제복 등을 분리 세탁하는 것이 좋다.

농약은 농약 보관함에 별도 보관하고, 다 쓴 용기는 농약 수거함에 분리 배출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도 농업기술원 농업안전팀 이현준 지도사는 “적용약제 및 농약 살포 시 작업자의 안전수칙을 준수해 농약 중독으로부터 스스로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