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인터뷰] 교육부가 인정한 선문대학교, 수시전형으로 85% 선발
[기획/인터뷰] 교육부가 인정한 선문대학교, 수시전형으로 85% 선발
  • 석지후 기자
  • 승인 2021.09.1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문대학교가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846명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85%를 선발한다.

대입전형의 지속성과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전년도 대입전형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수시는 전형유형별로 보면, 학생부교과전형(일반학생전형 등 6개 전형) 1,227명(56%), 학생부종합전형(선문인재전형 등 4개 전형) 514명(24%), 실기/실적위주전형(일반학생전형 등 2개 전형) 105명(5%)을 선발하며, 모든 전형 및 전체 모집 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올해로 건학 49주년을 맞는 선문대학교(총장 황선조)는 교육부 등이 주관하는 대부분의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하며 우수한 교육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선문대는 2015년 교육부 주관 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대전·충남·세종권역에서 유일한 최우수 A등급을 시작으로 2016년 ‘잘 가르치는 대학’ ACE사업에 선정됐다.

2017년 사회맞춤형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육성사업에 선정, 2018년에는 교육부 주관 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우수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됨과 동시에 충청 지역 최초로 SW(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2019년에는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과 더불어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3년간 약 125억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는다.

이처럼 선문대는 2012년부터 올해까지 46개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약 1,100억 원을 지원받았다.

1) 다른 대학과 다른 선문대학만의 수시모집 제도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선문대학교는 대입전형 간소화와 수험생과 교사, 학부모의 입시부담을 덜 수 있는 고교교육 기여를 위해 모든 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 미적용 등 학교교육중심 대입전형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크게 학생부교과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0.0%를 선발하고 있으며, 입학전형의 안정성과 예측가능성 확보를 위해 2021학년도의 전형방법 등을 대부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100%로 선발하며,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면접평가 30%를 반영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서류 및 면접평가가 진행되며, 올해부터 자기소개서는 전면 폐지되었습니다. 또한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학생들만 지원 가능한 지역학생전형은 수험생의 부담 완화를 위해 학생부교과전형으로만 선발하고 있습니다.

2) 각 전형에 대한 전략과 주의할 점은...
가. 학생부교과전형 지원 전략
  (1) 교과성적 반영방법 확인: 선문대 학생부교과 반영방법은 다른 학교와 달리 5학기(1학년 1학기~3학년 1학기) 동안 학생이 잘 한 일부 과목만 반영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알고 있는 주요교과(국·수·영·사·과)의 전체 평균등급보다 평균 0.8등급 높게 입시결과가 형성이 됩니다. 또한 교과성적 산출할 때, 일부 과목만 반영되기 때문에 학년별 반영비율이 없어 특정 학기·학년의 성적을 반영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학기별로 내신등급 등락이 큰 학생이나 과목별로 선호도의 차이가 큰 학생의 경우 우수한 과목 위주로 반영할 수 있어서 타대학 지원보다 유리한 입장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수시 지원 전에 반드시 선문대 입학 홈페이지에 마련된 ‘내 성적 산출하기’ 프로그램을 통해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한국사교과 중 성적 상위 15개 과목 입력하여 합·불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2) 바뀐 입시환경! 성적이 낮아도 눈치작전과 전과제도를 고려: 작년부터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19의 여파로 지역대학의 입시 지원률과 등록률의 하락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선문대학교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2021학년도 입시에서 등록률 99% 이상을 유지할 정도로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원률 하락과 함께 커트라인 하락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년도 커트라인에 비해 성적이 부족한 학생은 포기할 것이 아니라, 경쟁률이 낮은 모집단위 위주로 눈치작전을 통해 지원하여, 합격한 후 전과제도를를 활용하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전과는 보건계열을 제외한 모든 학부(과)에 열려있으며, 1학년 마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충청권 학생은 지역학생전형이 유리: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 고교 출신 학생만 지원할 수 있는 지역학생전형은 일반적으로 일반학생전형에 비해 지원률과 입결성적이 낮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충청권 학생이라면 지역학생전형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거나, 지역학생전형과 일반학생전형에 복수지원하는 방법을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전략
  (1) 부담없이 지원하는 학생부종합전형: 과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을 분석해보면, 최종등록자 기준으로 5~6등급(모집단위별 차이가 있음)의 학생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등급대의 학생들은 대부분 학생부종합전형에 특화된 준비를 한 사례가 매우 드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학령인구 감소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선문대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의 평가요소 중 인성 영역의 반영비율을 40%로 높였으며, 이것은 착하고 성실한 학생 위주로 학생을 선발하겠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지원하기에 성적이 부족하다면, 무조건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을 권장합니다.
  (2) 모집단위별 인재상과 평가 관련 주요사항: 선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들을 위해 입학처에서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모집단위별 인재상과 평가 관련 주요사항’을 공지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로 준비했으니, 학생부종합전형 지원자는 반드시 해당 자료를 확인해서 서류와 면접을 준비하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단, 본 자료는 참고자료에 불과하며, 자료에 포함된 내용을 모두 잘 해야 합격하는 것을 절대 아님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3) 면접! 역전의 찬스!: 학생부종합전형 2단계에서는 면접평가가 진행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균 경쟁률은 학생부교과 일반학생전형보다 낮은 수준으로 형성되었습니다. 1단계 선발 배수가 4배수인 것을 고려하면, 지원자 대부분이 면접을 응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면접예상 문항은 면접고사 10일전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미리 공개할 예정이니, 서류 내용이 다소 부족한 학생이라도 공개된 면접예상 문항만 충실히 준비하시면 합격의 기회가 있습니다. 면접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면접을 통해 역전하시길 기대합니다.

3) 서류 평가 방식과 합격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평가기준에 따라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서류평가에서는 주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데, 특히 인성에 대한 배점이 높습니다. 특히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는 ‘모집단위별 인재상과 평가 관련 주요사항’을 참고하면 모집단위별로 어떤 학생을 뽑고자 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선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선문대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고, 대학생활에 항상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화려한 스펙보다도 대학,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보여 준 활동, 경험만 있으면 충분하니, 부담감 가지지 말고 지원하세요.      

4) 면접 진행 방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알려주세요. 더불어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선문대학교 면접은 다대일(입학사정관 2명, 학생 1명), 블라인드 형태로 진행됩니다. 그러니 면접 때 교복을 제외한 단정한 복장을 입고 면접고사에 응시하면 됩니다. 면접에서는 서류평가와 달리 전공적합성·발전가능성에 대해 높은 배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면접고사 10일 전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된 면접 문항 중 평가영역별 1문항씩 총 3개 문항에 대해 질의한 후, 추가적으로 지원동기 및 입학 후 학업계획, 향후 진로계획 등에 대한 질의가 진행됩니다. 면접 중 부모 등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교과지식을 묻는 질의는 절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개된 면접고사 문항을 가지고 충실히 준비만 하면 되니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학교 선생님, 친구들과 또는 대학의 모의전형을 활용해 입학사정관에게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기 위한 연습을 꾸준히 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5) 우리 대학 수시모집에 지원하는 학생에게 당부 말씀을 해주세요.
  선문대학교는 정보공시자료만 보더라도 다른 어떤 대학보다도 높은 수준의 장학금 지급, 높은 취업률, 그리고 천안아산KTX역과의 높은 교통접근성을 기본적으로 가진 대학입니다. 이러한 저력을 바탕으로 두 번에 걸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등급을 받을 정도로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대학임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많은 국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받고 있는 사업비 1,099억원은 전부 우리 재학생들의 교육, 연구, 장학, 취업, 해외연수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래사회에 대비한 최첨단 학과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 소프트웨어, 미래 자동차 등에 대한 많은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과들에 쉽게 입학할 수 있도록 전형을 간소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