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2022 임산물 클러스터 조성 공모사업’ 선정
부여군, ‘2022 임산물 클러스터 조성 공모사업’ 선정
  • 김남현 기자
  • 승인 2021.09.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20억원(국비‧지방비) 확보
교육·체험·알밤축제 등 6차 산업화 시동

[투데이충남 부여/김남현 기자] 전국 최대 밤 생산량을 자랑하는 부여군이 ‘2022년 임산물 클러스터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0억 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부여군은 밤의 메카로서의 입지를 다짐과 동시에 고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사업에 시동을 걸 전망이다.

군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남면 옛 남성초등학교 부지 6000㎡에 국비 10억원, 지방비 10억원 등 총사업비 20억원을 들여 ‘부여밤 클러스터 센터’를 건립해 생산기반‧가공유통‧R&D는 물론 교육·체험·알밤축제를 활용한 6차 산업화를 추진한다.

그동안 부여밤은 매년 100ha 이상의 수종갱신을 통한 젊은 밤나무에서 나오는 맛있는 밤 생산량이 전국 1위로 전체 생산량의 24%를 차지함에도, 밤 생산자의 고령화, 저장고 부족, 원물 중심의 산업구조 등의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해 제 값을 받지 못하고 타 지역 브랜드로 출하되는 등 밤 산업이 전반적으로 답보 상태에 놓여 있었다.

이번 사업 선정은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부여군산림조합 등 관내 15개 밤 관련 기관 및 단체가 머리를 맞대 기관별 임무와 역할을 분담해 체계적인 사업계획을 꾸린 결실이라는 평이다.

특히 부여밤 클러스터 센터에는 최신식 밤 박피기와 자동화 칼집기, 1600톤의 저장고를 설치해 안정적인 밤 수급조절은 물론 깐밤과 뜨래밤으로도 생산자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생산자 중심으로 설계돼 있다.

박정현 군수는 “부여밤 클러스터구축 사업계획에는 전국 최대 밤 생산지로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은 물론 가공과 저장시설 확충을 통해 부여밤의 브랜드와 고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는 지역 내 목소리가 담겼다“며 ”앞으로 옛 남성중학교에 건립될 유기농산업 복합단지 및 충남광역먹거리통합센터와 더불어 충청권 농임산물 유통의 거점지로 만들어 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7월 농림축산식품부 사업으로 선정된 부여군 유기농복합단지에는 총사업비 180억원이 투입돼 유기농업을 위한 교육, 체험, 소비, 유통 공간을 조성하고 농가소득 증대와 친환경농업 확대, 친환경농산물소비 확대를 위한 전문 컨설팅 등 다각적인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