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신양면, 시왕1리 ‘마을지 발간’ 출간 기념식
[예산] 신양면, 시왕1리 ‘마을지 발간’ 출간 기념식
  • 이예슬 기자
  • 승인 2021.11.25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양면 시왕1리 마을지 발간 출판기념 촬영/예산군
신양면 시왕1리 마을지 발간 출판기념 촬영/예산군

[투데이충남 예산/이예슬 기자] 예산군은 지난 24일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 주관으로 마을회관 앞 마당에서 ‘신양면 시왕1리 마을지 발간 출판기념식’을 열었다.

이번 출판기념식은 마을주민 등 관계자 9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지난 4월 행복마을지원센터에서 실시한 마을유산 가꾸기 공모 선정 이후 마을주민과 마을활동가, 센터 직원이 3개월간 인터뷰와 사진촬영 편집회의를 거쳐 발간된 마을지를 주민들과 함께 기념하고 간직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매년 1개 마을을 선정해 행복마을지원센터와 함께 마을지 발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신양면 시왕1리는 지난 2019년 4월 예산군행복마을지원센터에서 실시한 제8기 마을대학을 시작으로 같은 해 9월 현장포럼을 실시, 마을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해 마을을 가꾸는 활동을 시작했다.

또한 지난해에는 희망마을 선행사업 및 마을정원가꾸기 사업으로 마을정원 조성, 꽃길 조성, 빨래터보수 등 마을경관환경을 정비했으며, 마을의 역사와 현재를 담은 마을지 발간을 준비하게 됐다.

그 결과 지난 9월에는 마을만들기(지방이양)사업에 선정돼 본격적으로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시왕1리 장정수 이장은 “이번 마을지 발간과 마을만들기 사업은 마을에 큰 경사”라며 “특히 마을지 발간은 마을주민에게는 자긍심을, 출향인에게는 애향심을, 자손들에게는 정체성을 심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