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유래] 공주시 신풍면 선학리
[지명유래] 공주시 신풍면 선학리
  • 석용현 기자
  • 승인 2022.01.12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시니고개[고개] 버시니 남쪽 위. 팔봉산의 남서쪽. 선학리에서 우성면 봉현리로 넘어가는 고개.

오선대(五仙垈) 학동 동쪽. 마을 앞산에 다섯 봉우리가 나란이 놓여 있는데 그 형체가 마치 다섯 신선이 앉아 있는 형국이라 해서 오선대라 부른다. 마을의 지대가 높다.

의동(儀洞)  학동 남서쪽 골짜기. 예의를 존중하는 사람들이 모여 산다는 마을인데 神仙이 항상 앞을 바라보고있어 마을이 지켜지는 숭고한 지대에 놓인 마을이란 뜻에서 儀洞이라 부른다 한다.

학동 동제[동제] 학동 마을에서는 매년 정월에 산신제와 장승제를 지낸다. 중부권에 속하는 호서지방에서 마을 제의는 상당신인 산신과 하당신인 장승, 서낭(성황), 탑 등이 한쌍을 이루어 구성된다. 1월 14일 삼경에 지극히 엄숙하고 은밀하게 산신제를 지내고 다음 날인 15일 오전에는 마을 입구 동서 장승 앞에서 풍장을 치며 걸판지게 장승제를 지낸다. 산신제는 남자만이, 장승제는 온 마을 사람이 참여하는일, 동제 전, 일주일 금기를 지키는 일, 제의 절차나 경비 모금 방법 등은 다른공주 지역과 유사하다.

학동(鶴洞)[마을] 마을 뒷산. 扶安 林氏의 大姓村을 이루는 마을 지역인데 학봉에 있는 임씨의 묘를 파는데 그무덤 속에서 학이 날아갔다는 산아래 마을을 학동이라고 부른다. 선학리에서가장 큰 마을이다. 학봉 아래를 옛날엔 保身里라 불렀는데 국난이 닥쳤을 때이곳에 피난을 오면 안전하다는 뜻에서 보신리라 하였다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