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주민과 함께 ‘행복 마을학교’운영
태안군, 주민과 함께 ‘행복 마을학교’운영
  • 이예슬 기자
  • 승인 2022.01.2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28일 운영자 모집, 자격증 또는 1년 이상 유사 경력 있는 자
마을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비영리단체 및 법인 대상
지난해 행복마을학교 운영 모습/태안군

[투데이충남 태안 신현교 기자] 태안군이 마을 주민들이 함께 하는 행복한 마을학교 운영을 위해 24~28일까지 운영자를 모집한다고 20일 밝혓다.

군은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지역 특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과 주민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마을 공동체 조성을 위해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 ‘2022년 태안 행복마을학교’를 운영한다.

행복마을학교란 지역 내 기관·단체·주민이 주체가 돼 마을 배움터를 조성하고 청소년 방과 후 돌봄 및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마을교육공동체로 어린이·청소년·마을 주민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교육은 학교, 주민자치센터, 읍면사무소 회의실, 체험학습장, 정보화 마을 등에서 진행되며, 자격증을 갖추거나 1년 이상의 유사 경력활동이 있는 마을 주민이 마을 교사가 돼 마을의 역사·문화·예술·지역자원을 활용한 강의를 실시하게 된다.

올해 운영되는 행복마을학교는 8개소로, 군은 마을 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비영리단체 및 법인을 대상으로 운영자를 모집해 한곳 당 1000만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군은 접수 마감 후 별도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사업계획의 타당성 및 적정성 △인적자원 구성 △물적자원 및 교육환경 △예산 사용 적정성 등을 평가하고 2월 10일 발표 심사를 거친 뒤 2월 21일 군청 홈페이지에 선정결과를 통지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행복마을학교는 지역별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과 더불어 학교 및 마을과 연계한 상생 교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마을 주민이 한데 모여 함께 성장하는 ‘마을 배움터’ 행복마을학교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