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에너지캐쉬백 시범사업 추진
세종시, 에너지캐쉬백 시범사업 추진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2.01.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지자체·공기업·시민단체, 협약식
우수 공동주택단지 최대 300만원 지급

[투데이충남 세종 이지웅기자] 세종특별자치시는 24일 시청에서 산업통상자원부, 나주시·진천군, 한국전력공사, 에너지시민연대와 산업부 주최로 ‘에너지캐쉬백 시범사업 협약식’을 가졌다.

협약식에는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춘희 세종시장, 강인규 나주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 김연화 에너지시민연대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에너지위원회에서 심의·발표된 ‘에너지 효율혁신 및 소비행태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로, 국민 에너지 소비절감과 소비행태 변화 유도를 위해 마련됐다.

협약내용은 △에너지 캐쉬백 사업 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홍보 △공동주택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한 협력사업 발굴·시행 △에너지 절약 교육·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공동 추진 등이다.

산업부·지자체·시민단체·에너지 공기업은 협약식을 통해 세종·나주·진천 등 혁신도시 3곳을 중심으로 국민의 에너지소비 절감과 소비행태 개선을 위해 시범사업을 추진, 올 하반기 전국으로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에너지캐시백은 사업에 참여한 주변 공동주택단지나 가구에 비해 전기 사용량을 상대적으로 많이 줄인 경우, 절약한 전기사용량을 현금 등으로 돌려받는 국민 에너지 절감 보상 프로그램이다.

이 사업은 각 공동주택 단지가 모두 참여해 평균 절감률보다 높게 전기를 절약하면 해당 절감량에 해당하는 구간별로 20만원에서 300만원까지 캐시백을 지급받게 된다.

공동주택 단지 내 각 세대도 개별적으로 참여 가능하며, 전체 참여세대의 평균 절감률보다 높게 전기를 절약하면 전기 절감량에 대해 1㎾h 당 30원의 캐시백을 지급받을 수 있다.

문승욱 장관은 “에너지 캐시백 등과 같은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 노력은 탄소중립의 비용과 부담을 줄이는 핵심요소”라며 “에너지절약 실천이 대국민 프로그램과 연계해 국민생활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자체, 시민단체, 에너지 공기업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많은 힘을 모아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탄소중립사회를 이루기 위해 지자체, 유관 기관, 모든 국민들이 함께 공감하고 노력해야 할 때”라며 “시범사업이 잘 추진돼 하반기에는 전국적으로 탄소중립의 생활화라는 물결이 힘차게 퍼져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