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도서관, ‘서천×온책’서비스 운영
서천도서관, ‘서천×온책’서비스 운영
  • 류신 기자
  • 승인 2023.07.2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도서회원증 발급 서비스 보호자 동의 절차 개선

[서천=투데이충남] 류 신 기자=서천도서관이 어린이‧청소년 보호자 동의 절차 개선을 위해 2023년 학교로 찾아가는 도서회원증 발급 ‘서천×온책’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만 14세 미만 아동청소년 이용자들은 회원 가입을 위해 복잡한 인증 서비스 절차를 거쳐야 한다.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맞벌이 가정 등 아이들은 회원가입이 더욱 쉽지 않다.

서천도서관은 이러한 어린이청소년 이용자의 가입을 간소화하기 위해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 등 학교 협력을 통한 신분 보증 및 비대면 보호자 인증으로 회원증을 발급해 학교로 직접 배부하는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천지역 34개교 어린이‧청소년 4,147명을 대상으로 도서관 정회원 가입절차 간소화 및 도서회원증 발급 지원해 ‘서천×온책’으로 가입한 어린이청소년 회원은 836명으로 시행전 대비 475% 증가했다.

어린이들에게 첫 카드로 도서관 회원증을 갖게 하고 어린이·청소년 이용자 도서관 회원증 발급 절차의 어려움과 거리적 접근성을 완화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정회원은 대출 1인 20책 14일간 가능하며 종이책 이외에도 충남교육청전자도서관 18만 여종의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는 물론 평생교육 독서 체험 강좌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서천도서관은 “도서관을 이용하기 어려운 사각지대에 있는 어린이·청소년들의 도서관 접근성을 높이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독서 정책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