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명유래] 공주시 이인면 신흥리
[지명유래] 공주시 이인면 신흥리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3.08.0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량골(軍糧골)[마을] 신흥리를 이루는 산의 골짜기. 나라에서 이 골짜기에 군량을 쌓아 놓았었던 곳이라고 하는데, 군량이 있는골짜기라 하여 군량골이라 불렀다.

  귀양산[산] 구루골의 정상. 깃발이 나는 형상이라고 하기도 하고 깃발이 흔들리는 형상이라고도 한다.

  넌죽골[마을] 송정 남쪽에 위치. 동네가 쭉 늘어 서 있다고 한다.

  망울봉[산] 안넌죽골과 숙골 사이. 산이 높아서 음력 보름 때 망을 보았다 하여 망울봉이라 한다.

  바구니들[들] 운천리의 북동쪽. 명인지사 8고니가 있었는데, 8고니가 바고니에서 바구니로 되었다.

  새뱀이들[들] 망울봉 동쪽. 새로 생긴들이라고 하여 새뱀이들이라 한다.

  새텃머리[마을] 신흥리 들어오는 입구. 마을 입구에 벼슬을 한 사람이 열쇠를 채웠다 하여 그렇게 부른다.(쇳대→새텃)

  송정(松亭)[마을] 운내 남쪽. 옛날에 소나무 정자가 있었다 하여 그리 부르는 마을이다. 송정 또는 송정리라고도 부른다.

  숙골, 숯골[마을] 망울봉 서쪽. 숯을 구웠다고 하여 그렇게 부른다. 지금도 그 터가 남아 있다고 한다.

  시아씨골[골] 송정 북쪽. 6·25 때 어린 아이를 업고 간다는 것이 목화씨를 업고 갔다는 설이 있다.

  안너추골[마을] 송정 남쪽. 너추골 안으로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이 안너추골이라 부르는 마을이다.

  애기바위[바위] 귀양봉 북쪽. 바위가 애기를 업고 있는 형상이어서 애기바위라 한다.

  연내[마을] 숙골의 북쪽. 산이 높아서 구름에 가려져 있는 것 같다고 하여 그렇게 부른다.

  운천리[마을] 신흥교회가 있는 마을. 풍수지리가가 샘물이 나올 거라는 예언을 했다고 하여 운천리라고 한다.

  웃박골[골] 운천리 남쪽. 옻나무가 많이 있어서 그렇게 부른다고 한다.

  장바위들[들] 운천리 동쪽.: 장승이 있었다고 하여 그렇게 부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