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원, 지속가능 생태교육 직무 연수
세종교육원, 지속가능 생태교육 직무 연수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3.10.20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초‧중‧고 관리자와 교사 대상 환경 주제
11월 2일까지, 환경교육 우수학교 탐방 등
세종시 교사들이 2023 지속가능 생태교육 직무연수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교육원
세종시 교사들이 2023 지속가능 생태교육 직무연수에 참여하고 있다. 세종교육원

[세종=투데이충남] 이지웅 기자=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원이 지난 19일부터 11월 2일까지 지속가능한 미래사회와 환경 보존을 위한 ‘2023 지속가능 생태교육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기후와 환경, 자원 고갈 등 전 세계의 문제가 대두된 이후 교육계는 미래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의무를 함께하고 있다. 특히 미래사회 지속을 위한 교육 기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세종교육원은 선도적인 생태교육 역량 강화를 위해 유‧초‧중‧고 교사 및 교장‧교감, 원장‧원감을 대상으로 이번 직무연수를 마련했다.

학교 관리자 대상의 연수는 ‘잃어버린 자연, 지켜야 할 환경, 해야 할 생태전환교육’의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이를 통해 관리자의 생태 관련 학교 운영과 교육과정 지원 역량을 강화해 생태교육을 위한 철학적 기반을 확립할 예정이다.

교사 대상 연수는 '교육과정과 생활 속의 생태교육'이라는 두 가지 큰 주제로, 교사의 생태교육 교육과정 학습경험이 학생들에게 전이돼 실생활로 연계되는 교육공동체 성장의 선순환 기틀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수 과정 중에는 2023년 환경교육 우수학교인 무주 푸른꿈고등학교를 탐방하고, 태안지역의 해안사구 및 갯벌과 운곡습지 생태 관찰 등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또한 영화 ‘수라’의 황윤 감독, 공주대학교 이재영 교수, 북가좌초등학교 홍세영 교사 등 생태교육 전문 강사들의 특강도 준비돼 있다.

세종교육원은 이번 연수를 통해 그동안 추상적으로만 접근했던 생태교육 교육과정이 교실 안에서 구체적인 방법으로 실현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번 연수가 인류 공존을 위한 세계시민 역량 강화의 시작점으로 교사, 학교, 세종과 국가를 아우르는 큰 물줄기로 자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명희 원장은 “세종 교원의 생태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유‧초‧중등 교사와 관리자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기획했다”며 “이번 연수가 학교와 생활을 연결하는 생태적 삶의 기초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