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돈곤 청양군수 신년사
김돈곤 청양군수 신년사
  • 최태숙 기자
  • 승인 2023.12.29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공직자와 가족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새해, 청룡의 해가 우리 앞에 빛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청룡은, 동쪽(좌청룡)과 봄의 상징으로서 새로운 시작과 성장을 대변합니다.

또한 힘과 행운을 부르고 자유로움과 창의성을 갖추었으며, 공동체를 잇는 연결고리이기도 합니다.

2024년 청룡의 해, 군민 여러분 하시는 모든 일이 계획보다 더 큰 성과를 올리는 축복의 한 해 되기를 기원합니다.

특히 폭우 피해로 힘겨운 계묘년을 보낸 분들의 가정에 일상 회복과 희망의 1년이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유례없는 자연재해를 겪었음에도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쉬지 않고 힘차게 달려왔습니다. 저 역시, 군민의 진정한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매 순간 고민을 거듭하면서 1년을 보냈습니다.

고맙게도 군민 여러분들께서, 저의 발걸음에 뜨거운 응원을 보내주셨고, 공직자들 또한 모두가 행복한 청양을 위해 최선의 역량을 발휘해 줬습니다. 모든 분의 크나큰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올해는 ‘청룡의 해’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청룡은, 새로운 시작과 변화, 성장과 활력의 상징입니다. 갑진년 청룡의 기운으로 우리에게 닥친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고, 여의주를 물고 하늘로 힘차게 비상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는 오늘, 용과 관련된 이야기를 한가지 소개하려 합니다. 물고기가 변해 용이 됐다는 ‘어변성룡’(魚變成龍)이란 성어가 있습니다. 힘겨운 난관을 뚫고 과거에 급제해 벼슬길에 들어선 것을 비유한 등용문(登龍門)의 고사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본인의 노력 끝에 전과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 것을 비유한 말입니다. 새해 우리 청양군은, ‘어변성룡’의 기적 같은 변화를 타고 ‘충남의 꿈’을 활짝 피워내는 중심 지자체로 도약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8기 군정은 민선 7기의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민선 7기 4년이 지역 성장의 밑그림을 그린 시기였다면, 지금 민선 8기는 군민과 함께 그 밑그림을 가시화하는 시기입니다.

‘배우는 지자체에서 가르치는 지자체’로 성장했습니다. 노인 통합돌봄과 고령자복지주택 융·복합사업, 푸드플랜, 주민자치, 청년정책, 그리고 농업재해 보상기준 변경 등 전국을 선도하는 정책 추진으로 중앙정부와 전국 지자체에서 250여 차례 견학을 다녀갈 만큼,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충남 사회적경제 혁신타운’, ‘충남 기후환경 교육원’, ‘충남 학생건강증진 통합교육체험관’ 등 신규 道 단위 기관 3곳을 모두 유치함으로써 인구 증가와 지역발전의 교두보를 마련했습니다.

더불어,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1등급, 한국매니페스토 공약 평가 최우수기관(SA등급) 선정, 기관 표창 163건을 수상하는 등 ‘일 잘하고 청렴한 지방정부’로 굳건하게 자리매김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제 우리는, 찬란한 지역의 미래를 위해 힘차게 비상하는 청룡처럼 새로운 도전의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진일보한 사고를 통해 시대 변화의 중심에 서야 합니다.

끊임없이 발전하는 청양을 그리며 ‘내 삶 또한 변할 수 있다’는 생각을 지니고 ‘더 높게, 더 멀리 도약’해야 합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우공이산’(愚公移山)이라고 했습니다. ‘우공이 산을 옮긴다’는 말로, ‘크고 어려운 일이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면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는 사람은 결국 큰일을 해내는 것처럼, 미래에 대한 확신과 강한 의지야말로 세상의 어려움을 돌파하는 원동력입니다. 성공을 거두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우공이산‘의 각오이고, 성공의 열쇠는 ’열정과 끈기‘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저는, 2024년 우리 군정의 지향점을 ’행복 100세, 고령친화도시 조성의 해‘로 정했습니다. 사는 사람과 오는 사람, 방문하는 사람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미래를 나눌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자고 다짐했습니다. 

군민 모두가 합심해 수없이 다가오는 도전과 시련을 과감히 이겨내면서, 2024년 청룡의 해 갑진년, 위대한 군민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변화와 도약, 중단없는 성장을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군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머리 숙여 당부드립니다. 저는 언제나, 군민의 손을 굳게 잡고 모두가 행복한 청양군의 완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리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