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치매 조기검진 연중 실시
논산시, 치매 조기검진 연중 실시
  • 이예슬 기자
  • 승인 2024.01.16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지선별검사 무료 제공
협약의료기관 연계 지원
치매 인식개선과 예방 교육, 검진 사진. 논산시
치매 인식개선과 예방 교육, 검진 사진. 논산시

[논산=투데이충남] 이예슬 기자= 논산시가 어르신들의 치매 검진 비용 부담을 줄이고, 치매 조기검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60세 이상 시민들에게 인지선별검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선별검사에서 치매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협약 의료기관인 논산백제병원으로 연계해 정밀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치매 조기검진은 보건소에서 1차 선별검사를 받은 후, 2차 진단검사(전문의 진료, 신경인지검사)와 3차 감별검사(뇌 영상촬영, 혈액검사)를 거치게 된다. 선별검사와 진단검사는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보건소는 마을별 경로당, 마을회관 등에서 인지선별검사, 고위험군 인지강화교실, 1:1 맞춤형 사례관리 등을 실시해 치매 고위험군을 발굴하고 치매 중증화를 방지하기 위한 사업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치매로 등록된 어르신들에게는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과 조호물품 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예정이다.

치매안심센터 관계자는 “치매 관리를 위해서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관내 병·의원과의 협력을 통해 어르신들이 가까운 보건,의료기관에서 편리하게 치매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