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교육청-건양대, 교육특구 지정 ‘협심’
논산시-교육청-건양대, 교육특구 지정 ‘협심’
  • 이예슬 기자
  • 승인 2024.01.18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백성현 시장과 김용하 건양대총장 면담
교육발전 특구 시범지역 지정 위해 공동 협력
백성현 시장, 김용하 총장 면담 시, 미래인재양성과정 방문. 논산시
백성현 시장, 김용하 총장 면담 시, 미래인재양성과정 방문. 논산시

[논산=투데이충남] 이예슬 기자= 논산시와 논산계룡교육지원청, 건양대학교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협력망을 꾸렸다. 세 기관은 새로운 지역인재 양성망을 토대로 젊은층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동시에 인구소멸을 억제해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 아래 특구 지정에 힘을 모은다.

지난 16일 백성현 시장과 김용하 건양대 총장은 시청에서 면담을 갖고 교육발전 특구 지정의 의의와 기대효과에 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논산계룡교육지원청 역시 특구 지정을 위해 교육현장에서 나오는 발전적 의견을 적극 개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기관별 주체들은 실무협의를 이어오고 있으며, 지역특화 교육발전상을 탐색하는 가운데 ‘늘봄’ 서비스 확대ㆍ디지털과 반도체 교육 강화 등에 방점을 찍은 중장기 기획안을 수립해 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이뤄내겠다는 전략이다.

백성현 시장은 “유아돌봄 환경부터 초, 중, 고, 대학 나아가 취업전선까지 아우르는 빈틈없는 인재 육성망을 꾸리는 데에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지역의 꿈나무들이 첨단산업 시대의 주역으로 성장해 양질의 일자리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든든한 배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인재 양성과 양질의 정주생태 조성을 목적으로 두고 지자체와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이 거버넌스를 구축해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현 정부의 지방시대 비전에 부합시키는 교육 시스템 혁신안이다.

교육 당국은 금년 상반기 중 특구 시범지역을 지정해 3년간의 시범운영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또한 지정 대상에는 30억 원에서 100억 원까지의 재정적 지원은 물론 각종 규제에 관한 특례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