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농기센터, 농업용 드론 자격증반 모집
청양농기센터, 농업용 드론 자격증반 모집
  • 최태숙 기자
  • 승인 2024.02.07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3~16일까지, 교육비 50% 지원
비료살포와 병해충 방제 등 활용 기대

[청양=투데이충남] 최태숙 기자= 청양군농업기술센터가 농업용 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강생을 모집한다. 접수 기간은 오는 13일부터 16일까지이며, 모집 규모는 15명이고 방문 신청 조건이다. 청양군 거주 농업인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벼 재배는 다른 작물에 비해 기계화 비율이 98.5%로 높은 편이지만, 무더운 한여름 병해충 방제를 위한 농약 살포가 가장 고된 작업이다. 1ha 면적 재배 시 인력 동력 살포기를 사용하는 경우 3~4시간이 필요하지만, 드론을 이용하면 10분 정도만 소요된다.

또한 드론으로 볍씨를 직접 파종하는 경우 기존의 못자리 재배에서 모내기를 생략할 수 있어 90% 가까운 노동력과 1ha당 최대 120만 원에 이르는 생산비를 절감할 수 있다. 특히 이앙 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을 32%까지 줄일 수 있어 드론 활용 재배면적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농업기술센터는 교육생이 1종 드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비 50%를 지원한다. 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 인구 고령화와 인력 부족으로 농업용 드론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파종, 비료 살포, 병해충 방제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드론 보급과 드론 활용 기술 전파를 위한 교육을 계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