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5급 이상 공무원 성과 계약 체결
공주시, 5급 이상 공무원 성과 계약 체결
  • 윤석근 기자
  • 승인 2024.03.2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 목표 달성도에 따라 개별 평가
조직·개인 목표에 유기적 연결 장점
성과과제 계약 체결식. 공주시
성과과제 계약 체결식. 공주시

[공주=투데이충남] 윤석근 기자=공주시청 산하 국소장 등 58명의 간부 공무원이 26일 최원철 시장과 성과과제 계약을 맺고 성과 달성 의지를 다졌다.

성과과제 계약제는 기관장과 5급 이상 공무원 간 성과 목표를 합의해 공식적인 성과계약을 체결하고 업무 목표 달성도에 따라 평가를 받는 성과관리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기관장이 목표설정과 성과평가의 전 과정을 직접 주도, 상하 간 의사소통을 활성화하고 관리자들의 책임성을 더 높일 수 있다.

또한 업무 목표를 조직 임무와 전략목표에서부터 하향식(탑다운)방식으로 설정, 조직 목표와 개인 목표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장점도 있다.

시는 성과과제 설정을 위해 5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사전 인터뷰를 진행했다. 특히 9년 차를 맞는 성과과제 계약제인 만큼 민선8기 시정 비전과 목표 달성을 위해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과제발굴을 위해 노력했다.

주요 중점과제는 △지역안전지수 개선을 통한 안전도시 조성 △공주의 관광도시 기반 구축 △입주기업 친화형 산업(농공)단지 조성‧확장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공주시 농특산물 수출 활성화 등 총 215개 과제, 253개 지표가 확정됐다.

확정된 지표는 성과관리 전문기관의 성격 평가, 이행도 평가, 달성도 평가와 시민 만족도 조사 등을 거쳐 내년 1월 중 객관적인 평가 결과로 도출된다.

최원철 시장은 “올해 좀 더 도전적인 목표와 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각 부서장은 성과 달성을 통해 시민들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